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정보/줄거리/결말

728x90
반응형

기본정보

개요: 드라마

국가: 한국

러닝타임: 117분

개봉: 2022.03.09

평점: 7.94

관객수: 53만명

감독/출연

감독: 박동훈

주연: 최민식(이학성 역), 김동휘(한지우 역)

조연: 박병은(김근호 역), 박해준(안기철 역), 조윤서(박보람 역)

줄거리

엄마의 권유로 대한민국 1% 수재들만 모아놓은 학교에 입학하게 된 한지우

한지우는 명문고에 다니지만 날고기는 아이들 속에서 수학 성적이 날로 떨어져만 간다. 그렇기에 담임선생님은 그런 지우에게 일반고로 전학을 권한다. 지우는 그날 집에 왔지만 결국 엄마와 대화를 하곤 집을 나서는데 결국 갈 곳이 없어 비오는 저녁 학교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과학관으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학성을 만나 하루 신세를 지게 된다.

다음날 수학시간이 되고 담임이 내준 시험지가 풀려있는 걸 보게 된 지우.. 그리고 문제의 답이 모두 맞는 것을 보고 어젯저녁 학성이 풀어놓은걸 알게 되고 그에게 찾아가 자신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다. 학성은 처음에는 지우를 거절하지만 끝도 없이 찾아가는 지우를 보고 결국은 폐과학관으로 오라고 한 뒤 규칙을 정하고 수학을 알려주기로 한다. 

 

두 사람은 계속해서 수업을 하는데 ... 며칠 후 수학경시대회가 다가오고 학성과의 개인수업은 계속된다. 시간이 흘러 계절이 바뀌고 사회 배려자 전형으로 입학한 친구가 일반고로 전학을 가는 것을 보고 마음이 싱숭생숭해진 지우를 학성이 잡아준다.

지우의 뒤를 밟던 보람은 지우가 학성에게 수학을 배운다는 사실을 알고 그에게 인사를 하고 보람과 학성도 조금씩 가까워진다. 시간이 지나고 지우는 수학에 흥미를 붙이게 되면서 하루는 수업시간에 나온 문제를 보고 답이 아닌 것 같다고 담임에게 질문을 하는 지경에 다다른다.

 

수학경시대회날이 다가오고 지우는 열심히 시험을 풀지만 보람은 자신의 엄마가 연결해 준 개인과외에서 나온 기출문제와 같다는 걸 보고 문제를 풀지 않고 시험장을 그대로 빠져나가게 됩니다.지우와 학성은 점점 친해지고 서로에게 마음을 열어가는데.. 어느날 뉴스에서는 학성은 북한의 천재 수학자이며, 160년간 풀지 못했던 리만 가설을 밝혀낼 사람이라 보도되고 지우는 그를 찾아가지만 절대 말하지 말라고 한다.

한편 보람은 익명게시판에 문제지 유출 사건을 올리고 담임은 자신이 덤탱이를 쓸까 무서워 증거를 없앤 뒤 지우가 전산실에서 빠져나온 영상을 빌미로 전학을 권유한다. 한편 학성은 자신의 안전을 위해 떠날 채비를 한다.

결말

사실 학성은 자신의 수학적 능력이 북쪽에서 무기를 만드는데 사용해 환멸감을 느껴 아들과 함께 남으로 내려온 것이지만 아들 태현은 아버지를 떠나 다시 북으로 귀하하다 총에 맞고 죽은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버지가 없는 지우에게 마음이 가기 시작했고... 

 

떠나려는 학성을 지우가 잡지만 결국 짐을 챙겨 나섭니다. 한편 지우는 전학 서류에 엄마 도장을 찍고 학교를 떠나려고 하는데 그런 지우를 데리고 경시대회 수상대회가 진행되는 날 강당으로 찾아온 학성이 지우를 대변해 억울함을 풀어줍니다.

 

학성을 도와줬던 정보원은 그가 떠날 수 있게 비행편을 마련해주어 방송을 서지 않아도 되고 그는 지우에게 리만 가설 초본과 만연필을 남기고 떠납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나 지우는 미국의 수학 연구소에 있는 학성을 만나며 영화는 끝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